답사하여 집대성해 놓아 고대의 정치, 사회, 문화, 생활상들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일연은『삼국유사』를 충렬왕 7~9년(1281~1283) 사이에 집필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 시기는 몽고의 침략과 그에 따른 항쟁으로 국토가 피폐하고 지배층의 모순이 극명히 드러나며, 백성들의 삶은 도탄에 빠져 있던 때
쇠락의 길을 걷게 된다.
8세기 말에 일어나기 시작하는 귀족들의 내부 분열과, 신분상의 제약 때문에 상류계급이 될 수 없었던 6두품(六頭品)세력의 불만이 커졌다. 그리고 경주 귀족의 호화스러운 생활을 지탱하기 위한 세금의 지나친 수탈에 따른 농민의 반란 등은 결국 경주를 중심으로 한 귀족들에
1. 들어가는 말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문화의 폭이 넓어졌고, 국민 사상이 통합되어 국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때에, 백제에서는 침류왕 때에 공인되었다. 그리고 신라에는 5세기 중엽에 전래되
반가사유상이 모두 우리나라의 백제시대 작품이라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앙드레 말로나 칼 야스퍼스가 우리나라에 와서 석굴암 본존불을 보았다면 그들의 선택에도 변화가 있지 않았을까?
토함산(745m) 동쪽 산자락 해발 565미터 지점에 세워진 석굴암은 본래 신라 경덕왕 때인
경주의 역사경관이 도시적 특성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은 斯盧六村이 발전하여 斯盧國을 형성하고부터 이다. 이들은 혈연공동체인 씨족국가로서 주변의 辰韓 小國들과 대항하기 위하여 모여 살게 되었고 도시를 형성하게 된 것이다. 이것이 오늘날 경주시 역사경관의 모체가 되었다.
신라는 국가 開創
답사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한국 근현대사와 김구
Ⅱ-ⅰ. 김구의 생애
백범 김구선생은 1876년 황해도 해주 백운방에서 가난한 집안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어려서 서당교육을 받았으며, 1893년 동학에 입도하였고, 1894년 팔봉접주(八峰接主)로 임명되었다. 황해도에서 갑오농민전쟁이 일어
1. 머리말
나는 이번에 사학과 답사 대신에 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한 뜻이 맞는 친구들과 전라북도 답사를 다녀왔다. 답사 날짜는 중간고사가 끝날 때쯤인 11월 3일로 정했다. 전라도는 의외로 가볼 기회가 거의 없었기에 여러모로 의미가 깊었고 친구들 또한 그러했다. 전라도로 가는 길은 그리 막히지
불국사
경상북도 겅주시 진현동 토함산 기슭에 있는 사찰
신라 제23대 법흥왕 15년(528)년에 창건하여 화엄불국사, 혹은 법류사(法類寺)라 불리어 오다가 제 35대 경덕왕 10년(751) 당시의 재상 김대성에 의해 다시 기공되어 제 6대 혜공왕 10년(774)에 이르기까지 17년간의 오랜 공사 끝에 재창건하여 이후
꿈」의 두 전설작품을 살펴보겠다.
2. 설화의 소설화
설화와 소설은 서사문학으로서 점에서 같은 부류에 속한다. 이러한 특징은 설화가 소설화할 수 있는 가장 본질적인 기반이다. 서사문학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인 설화는 그것 자체로서 전승되고 성장하면서 한편으로는 새로운 형태인 소설로 이